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DSPLIT

NAME

dsplit − 큰 파일을 여러개로 나눈다.

SYNOPSIS

dsplit [ −size nnn ] [ input_file [ output_base ] ]

DESCRIPTION

dsplit 명령은 큰 파일을 플로피 디스크로 저장하기 위해 여러 조각으로 나누워야 할 경우에 사용된다.

OPTIONS

−size nnn

nnn 바이트로 나눈다. 초기값은 1457000, 1.44 MB 플로피 디스크 용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input_file

나눌 파일 지정. 이 옵션이 없이 − 옵션을 사용하면, 표준 입력으로 부터 입력받는다. 초기값은 표준 입력이다.

output_base

생성될 파일의 이름. 여기서 000, 001, .... 이런 식의 숫자가 덧붙혀진다. 초기값은 "dsplit".

AUTHOR’S NOTES

Submitted-by: arnstein AT netcom DOT com (David Arnstein)
Posting-number: Volume 40, Issue 51
Archive-name: dsplit/part01
Environment: MS-DOS, UNIX

이것은 이진파일을 나누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이 풀그림을 만든 목적은 디스켓 한장에 다 들어가지 않는 큰 파일을 여러장에 디스켓에 나누어 담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이런 이유로 나누는 단위의 초기값을 1.44 MB용 디스크 용량으로 정했다.

아직 풀그림 제작자는 이만한 풀그림을 보지 못했다. dsplit는 huge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DOS용 경우). 또한 MSDOS 뿐만 아니라,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제작 당시 이 파일이 있었던 곳은: gatekeeper.dec.com:/pub/usenet/comp.sources.misc/volume40/dsplit).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