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INSMOD

이름

insmod − 로드 가능한 커널 모듈을 설치

사용법

insmod [ −fkmpsxXv ] [ −o module_name ] object_file [ symbol=value ... ]

설명

Insmod 는 로드 할 수 있는 모듈을 실행중인 커널에 설치한다.

Insmod 는 커널에서 제출한 외부 심벌 표로부터 모든 심벌을 분석함으로써 모듈을 실행중인 커널에 링크하려고 한다.

만약 오브젝트 파일의 이름이 확장자가 없이 주어졌다면, insmod 는 어떤 공통의 기본 디렉토리에서 그것을 찾을 것이다. 이 기본값을 무시하기 위해 MODPATH 환경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옵션

−f

현재 실행중인 커널과 모듈이 컴파일된 커널의 버전이 다르더라도 모듈을 로드한다.

−k

모듈에 auto-clean 플래그를 설정한다. 이 플래그는 kerneld(8)에 의해 모듈이 일정 시간동안(보통 1분) 사용되지 않을때 모듈을 삭제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m

로드 맵을 출력해서, 커널 패닉의 경우에 모듈을 디버그하기 쉽도록 한다.

−o

소스 오브젝트 파일의 베이스 이름에서 이름을 끌어내지 않고, 명시적으로 모듈의 이름을 호출한다.

−p

모듈이 성공적으로 로드될 수 있는지 검사한다. 이것은 모듈 경로에서 오브젝트 파일을 찾아내서 버전을 검사하고, 심벌을 분석한다.

−s

터미널 대신에 syslog(3) 에 모든것을 출력한다.

−v

장황한 모드.

−X, -x

각각 모듈의 외부 심벌의 전부를 전달하거나 전달하지 않는다. 기본값은 심벌이 전달되는 것이다. 이 옵션은 모듈이 그 자신이 조절되는 심벌 테이블을 명시적으로 전달하지 않을 경우에 유효하고, 그래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

모듈 파라미터
어떤 모듈은 그들의 작업을 맞추기 위해 로드시에 파라미터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파라미터들은 대부분 I/O 포트와 IRQ 번호인데, 기계마다 각각 값이 달라서 하드웨어로는 결정될 수 없다.

2.0 계열의 커널에 맞게 만들어진 모듈에서는, 정수나 문자의 어떤 포인터 심벌도 파라미터로 취급되고 수정될 수 있다. 커널 2.1 계열에 착수하면서, 심벌들은 파라미터로 명시적으로 표시되어서 오직 특정값만이 바뀔 수 있다. 게다가 타입 정보가 제공되어 로드시에 넣은 값을 검사할 수 있다.

정수의 경우에, 모든 값은 십진수이거나, 8진수 혹은 16진수이며, 예를 들면 17, 021, 0x11 이다. 배열 요소들은 지정된 순서이고 콤마에 의해 구분된다. 요소들은 값을 생략함으로써 넘어갈 수 있다.

2.0 계열의 모듈에서는, 숫자로 시작하지 않는 값은 문자열로 간주된다. 2.1 에서, 파라미터의 유형 정보가 값을 문자열로 간주할 것인지 지시하게 되었다. 만약 값이 큰따옴표 (")로 시작한다면, 문자열은 C 에서처럼 이스케이프 시퀀스와 나머지 모두로 취급된다. 쉘 프롬프트에서 인용부호 자체는 쉘 해석에서 보호되어야 함을 주의하라.

관련 항목

rmmod(1), modprobe(1), depmod(1), lsmod(1), ksyms(1), modules(2), genksyms(8), kerneld(8).

역사

모듈 지원은 처음으로 Bas Laarhoven <bas AT vimec DOT nl> 의 Anonymous Initial Linux 버전을 보고 착상했다.
Jon Tombs <jon AT gtex02 DOT us DOT es> 가 버전 0.99.14 작성
Bjorn Ekwall <bj0rn AT blox DOT se> 에 의해 확장됨
Richard Henderson <rth AT tamu DOT edu> 에 의해 2.1.17로 업데이트됨

역자

서성용 <pooh AT kldp DOT org> 2000년 6월 4일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