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MV

NAME

mv − 파일 옮기기

SYNOPSIS

mv [options] source dest
mv
[options] source... directory
Options:
[−bfiuv] [−S backup-suffix] [−V {numbered,existing,simple}] [−−backup] [−−force] [−−interactive] [−−update] [−−verbose] [−−suffix=backup-suffix] [−−version-control={numbered,existing,simple}] [−−help] [−−version]

DESCRIPTION

이 문서는 더이상 최신 정보를 담고 있지않다. 그래서, 몇몇 틀릴 경우도 있고, 부족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완전한 매뉴얼을 원하면, Texinfo 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 매뉴얼 페이지는 mv 명령의 GNU 버전에 대한 것이다. 마지막 인자로 경로 이름이 사용되면, 원본 파일을 그 경로로 이름 똑같게 이동시킨다. 반면, 마지막 인자가 파일이름이면, 그 이름으로 바꾼다. 마지막 인자가 경로 이름이 아니거나, 원본과 대상이 파일 이름이 아닌 경우는 오류 메시지를 보인다. mv 명령은 파일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할 때만 사용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는 DOS 파티션의 파일 시스템과 자신의 홈 경로 외에는 읽기 접근을 뺀 나머지는 불가능하다. 이런데, 바로 이런 파일 시스템으로 파일을 옮기고자 한다면, mv 명령은 오류 메시지를 낸다.)

만약에 파일 모드가 읽기 전용이고, 표준 입력이 tty이고, −f−−force 옵션이 지정되지 않으면, mv 명령은 사용자에게 지정한 파일을 정말 지울것인지 물어본다. 이때, ‘y’나 ‘Y’를 입력해 주어야지만 그 파일을 옮긴다.

OPTIONS
−b, −−backup

대상 파일이 이미 있어, 지워지는 것을 대비해 백업 파일을 만든다.

−f, −−force

대상 파일이 이미 있어도 사용자에게 어떻게 처리할지를 묻지 않는다.

−i, −−interactive

대상 파일이 이미 있어, 사용자에게 어떻게 처리할지를 물어 본다. 이때, ‘y’나 ‘Y’를 입력해 주어야지만 그 파일을 옮긴다. (초기값)

−u, −−update

대상 파일이 이미 있는데, 그 파일의 최근 변경시간(modification time)이 원본 파일보다 최근의 것이면 파일을 옮기지 않는다.

−v, −−verbose

파일 옮기는 과정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help

도움말을 보여주고 마친다.

−−version

버전 정보를 보여주고 마친다.

−S, −−suffix backup-suffix

만약에 이동 대상이 이미 있어, 백업을 해야할 경우에 그 백업 파일에서 사용할 파일 이름의 꼬리 문자를 지정한다. 이것은 이미 지정되어 있는 SIMPLE_BACKUP_SUFFIX 환경 변수를 무시하게 된다. 만약 이 환경변수도 지정되어 있지 않고, 이 옵션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초기값으로 Emacs과 같이 ‘~’ 문자를 사용한다.

−V, −−version-control {numbered,existing,simple}

백업하는 방법을 지정하는데, 이 옵션은 이미 지정되어 있는 VERSION_CONTROL 환경 변수를 무시한다. 만약 이 환경 변수도 지정되어 있지 않고, 이 옵션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초기값으로 ‘existing’을 사용한다. 여기서 사용하는 백업방법은 GNU Emacs의 ‘version-control’ 값과 같다. 아래와 같이 보다 짧은 지시어들도 사용될 수 있다. 여기서 사용될 수 있는 백업 방법은 아래와 같다.
‘t’ 또는 ‘numbered’

항상 숫자 있는 백업본을 만든다.

‘nil’ or ‘existing’

대상 파일이 이미 있을 경우에만 백업본을 만든다.

‘never’ or ‘simple’

간단한 백업을 만듬.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