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CLONE

이름

__clone − 프로세스 생성

사용법

#include <sched.h>

int __clone(int (*fn) (void *arg), void *child_stack, int flags, void *arg)

설명

__clonefork(2) 처럼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한다. fork(2) 와는 달리, __clone 은 자식 프로세스가 메모리 공유, 파일 기술자들의 테이블, 시그널 핸들러의 테이블과 같이 그 부모 프로세스와 함께 실행 문맥의 부분들을 공유하도록 허용한다. __clone의 주된 사용은 쓰레드를 구현하는 것이다. 공유 메모리에서 동시에 실행하는 프로그램에서 멀티 쓰레드의 제어. 자식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이는 함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다.

fn(arg). fn 인수는 실행 초기에 자식 프로세스에 의해 호출되는 함수에 대한 포인터이다. argfn 에 다시 전달되는 인수이다. fn(arg) 함수 어플리케이션이 리턴하면, 자식 프로세스는 종료된다. fn 에 의해 리턴되는 integer는 자식프로세스가 빠져나가는 exit코드이다. 자식 프로세스는 exit(1) 을 호출하거나, fatal 시그널을 받은 후에 명백하게 종료될 수 있다.

child_stack 인수는 자식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되는 스택의 위치를 명시한다. 자식 및 부모 프로세스가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자식 프로세스가 부모프로세스와 동일한 스택 에서 실행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부모 프로세스는 따라서 자식 프로세스를 위한 메모리를 설정해야 하며, __clone 에 대한 포인터를 전달해야 한다.

리눅스를 실행하는 모든 프로세서(HP PA 프로세서 제외)들 상에서 스택은 아래쪽으로 쌓이므로, child_stack 은 자식 스택을 위한 설정에 보통 메모리 공간의 상위 주소를 가리킨다. 적은 바이트의 flags 는 자식이 죽을 때 부모에게 전송되는 시그널의 번호를 포함한다. flags 는 또한 부모와 자식 프로세스 사이에 무엇이 공유되는가를 명시하기 위해서 다음의 상수들 중 하나 혹은 몇가지를 bitwise할 수 있다.
CLONE_VM

만일 CLONE_VM 이 설정되면, 부모와 자식 프로세스들은 동일한 메모리 공간에서 실행된다. 특히, 부모 프로세스 혹은 자식 프로세스들에 의해 수행되는 메모리 작성은 다른 프로세스 에서도 볼 수 있다. 더우기 자식 또는 부모 프로세스에 의해 mmap(2) 혹은 munmap(2)으로수행되는메모리매핑또는언매핑역시다른프로세스에영향을미친다. 만일 CLONE_VM 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식 프로세스는 .BR __clone의 시간에서, 부모의 메모리 공간의 분리된 복제내에서 실행된다.

fork(2) 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세스들 중 하나에 의해 수행되는 메모리 작성 혹은 파일 매핑/언매핑은 다른 것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LONE_FS

만일 CLONE_FS 가 설정되면, 부모와 자식 프로세스들은 동일한 파일 시스템 정보를 공유한다. 이는 파일 시스템의 루트, 현재 작업 디렉토리, 그리고 umask를 포함한다. 부모 혹은 자식 프로세스에 의해 수행되는 chroot(2), chdir(2), 또는 umask(2) 에 대한 호출 역시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다. 만일 CLONE_FS 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식 프로세스는 __clone 의 시간에서, 부모의 메모리 공간의 분리된 복제내에서 실행된다.

한 프로세스에 의해 나중에 수행될 chroot(2), chdir(2), umask(2) 에 대한 호출은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LONE_FILES

만일 CLONE_FILES 이 설정되면, 부모와 자식 프로세스는 동일한 파일 기술자 테이블을 공유한다. 파일 기술자들은 항상 부모 그리고 자식 프로세스 내의 동일한 파일들을 참조한다. 부모 혹은 자식 프로세스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파일 기술자는 다른 프로세스에서도 역시 타당하다. 이와 유사하게, 만일 프로세스들중 하나가 파일 기술자를 닫거나, 관련된 플래그들을 변경시키면, 기타 프로세스가 역시 영향을 받는다.. CLONE_FILES 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식 프로세스는 __clone의시간에부모프로세스에서열린파일기술자들의복사본을상속받는다. 부모 혹은 자식 프로세스들 중 하나에 의해 나중에 수행될 파일 기술자들에 대한 연산은 다른 것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CLONE_SIGHAND

CLONE_SIGHAND 이 설정되면, 부모 및 자식 프로세스들은 시그널 처리기의 동일한 테이블을 공유한다. 만일 보모 혹은 자식 프로세스가 sigaction(2) 를 호출하여 시그널과 관련된 행위를 변경시키고자 한다면, 다른 프로세스내의 그 행위 역시 변경된다. 그러나, 부모와 자식 프로세스들은 여전히 독특한 시그널 마스크과 일련의 펜딩 시그널들을 갖는다. 따라서 그들중 하나는 다른 시그널에 영향을 주지 않고, sigprocmask(2) 을 사용하여 일부 시그널을 블로킹하거나, 하지 않는다.

CLONE_SIGHAND 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식 프로세스는 __clone 의 시간에 부모 프로세스에서 열린 시그널 처리기들의 복사본을 상속받는다. 부모 혹은 자식 프로세스들 중 하나에 의해 나중에 수행될 파일 기술자들에 대한 연산은 다른 프로세스 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나의 프로세스에 의해 수행되는 sigaction(2) 에 대한 호출은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CLONE_PID

만일 CLONE_PID 이 설정되면, 자식 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와 같은 동일한 프로세스 ID를 갖고 만들어진다. 만일 CLONE_PID 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식 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와 다른 독특한 프로세스 ID를 소유한다.

반환값

성공하면, 자식 프로세스의 PID는 부모의 실행할 쓰레드 내에 리턴된다. 실패하면, −1이 부모의 문맥에 리턴되고, 어떤 자식 프로세스도 생성되지 않으며, errno 가 적절하게 설정될 것이다.

에러

EAGAIN

이미 너무나 많은 프로세스들이 실행중에 있다.

ENOMEM

__clone 은 자식에 대한 작업 구조를 할당하거나, 복사될 필요가 있는 부모의 컨텍스트에 대한 부분들을 복사하는데 충분한 메모리를 할당할 수 없다.

버그

커널의 2.1.97버전으로서, CLONE_PID 플래그는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커널의 다른 부분들과 대부분의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직 프로세스 ID는 독특한 것으로서 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libc 버전 5. libc 6 (a.k.a. glibc 2)가 제공하는 __clone 에 대한 항목이 없다. __clone 이 설명서에서 설명한 바와 같다.

호환

The __clone 호출은 리눅스용이고, 포팅할 의도를 지닌 프로그램에서는 사용되서는 안된다. 프로그래밍 쓰레드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리눅스 쓰레드 라이브러리와 같은 POSIX 1003.1c thread API를 구현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pthread_create(3thr) 를 참조하라. 이 설명서 페이지는 커널 2.0.x 그리고 2.1.x, 그리고 glibc 2.0.x에 상응한다.

관련 항목

fork(2), pthread_create(3thr)

역자

ASPLINUX<man AT asp-linux DOT co DOT kr>, 2000년 7월 29일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