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UNLINK

이름

unlink − 이름 그리고 가능하면 참조하는 파일도 지운다.

사용법

#include <unistd.h>

int unlink(const char *pathname);

설명

unlink 는 파일 시스템에서 이름을 지운다. 만일 그 이름이 파일에 대한 최근 연결이고 어떤 프로세스도 열려진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파일은 지워지며 파일이 사용한 공간은 다시 사용가능하게 된다.

만일 이름이 파일에 대한 최근 연결이지만 어떤 프로세스가 여전이 열려진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파일을 참조하는 최근 파일 기술자가 닫혀질때까지 파일은 존재한 체로 남아 있게 된다.

만일 이름이 상징 연결을 가리킨다면 연결은 제거된다.

만일 이름이 소켓, fifo 또는 장치를 가리킨다면 이것에 대한 이름은 제거되지만 열려진 객체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들은 그것을 계속 사용한다.

반환값

성공시, 0이 리턴된다. 에러시, −1이 리턴되며 errno 는 적당한 값으로 설정된다.

에러

EACCES

pathname 을 포함하는 디렉토리에 대한 쓰기 접근이 프로세스의 유효 uid에게 허가 되지 않았거나, pathname에 있는 디렉토리중 하나가 검색(실행) 허가권을 허가하지 않는다.

EPERM or EACCES

pathname 을 포함하는 디렉토리가 sticky-bit (S_ISVTX) 설정되어 있고 프로세스의 유효 uid가 삭제할수가 있는 파일의 uid나 파일을 포함하는 디렉토리의 uid가 아니다.

EPERM

파일 pathname 가 디렉토리이다.

EFAULT

pathname 가 접근할수 있는 주소 공간외를 가리키고 있다.

ENAMETOOLONG

pathname너무 길다.

ENOENT

pathname 에 있는 디렉토리 요소가 존재하지 않거나 붙어다니는 상징 연결이다.

ENOTDIR

pathname 에서 디렉토리로써 사용된 요소가 사실은 디렉토리가 아니다.

EISDIR

pathname 가 디렉토리를 가리킨다.

ENOMEM

이용할수 있는 커널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다.

EROFS

pathname 가 읽기-전용 파일 시스템에 있는 파일을 가리킨다.

ELOOP

너무 많은 상징연결을 pathname 번역시 만났다.

EIO

I/O 에러가 발생했다.

호환

SVr4, SVID, POSIX, X/OPEN, 4.3BSD. SVr4 는 추가적으로 EBUSY, EINTR, EMULTIHOP, ETXTBUSY, ENOLINK 에러 조건들을 문서화했다.

버그

NFS 기반에서 돌아가는 프로토콜에서 불운한 사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파일들이 값자기 지워질수 있다는 점이다.

관련 항목

link(2), rename(2), open(2), rmdir(2), mknod(2), mkfifo(3), remove(3), rm(1)

역자

정강훈 <skyeyes AT soback DOT kornet DOT net>, 2000년 8월 5일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