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VFORK

이름

vfork − 자식 프로세스를 만들고 부모 프로세스를 봉쇄한다.

사용법

#include <unistd.h>

pid_t vfork(void);

표준 설명

(XPG4 / SUSv2 / POSIX 초안에서.) vfork()함수는 vfork()에 의해 생성된 프로세스가 vfork()의 반환 값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 pid_t 타입의 변수외 다른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vfork()를 호출하기 전에 함수에서 리턴되거나, _exit()를 성공적으로 호출하기 전에 다른 함수를 호출하거나, exec 함수 계열중 하나를 호출할경우 행동을 정의할수 없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fork()와 같은 효과를 가진다.

에러

EAGAIN

프로세스들이 너무 많다. - 다시 시도.

ENOMEM

새 프로세스를 위한 스왑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

리눅스 설명

fork(2)처럼, vfork는 호출 프로세스의 자식 프로세스를 만든다. 세부 사항과 반환 값 그리고 에러는 fork(2)를 참조해라.

vfork()clone(2)의 특별한 경우이다. 이 함수는 부모 프로세스의 페이지 테이블을 복사하지 않고 새 프로세스를 만든다. 이 함수는 자식이 execve()후에 즉시 만들어져야 하는 성능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유용하다.

vfork() 는 자식이 execve(2)_exit(2)를 호출할때까지 부모가 일시 중지되기 때문에 fork와는 다르다. 자식 프로세스는 execve() 가 자식에 의해 실행될때까지 스택을 포함하여 부모와 모든 메모리를 공유한다. 자식 프로세스는 현재 함수나 exit()호출에서 반환해서는 않되지만 _exit()호출에서는 된다.

시그널 핸들러는 상속되지만 공유되지는 않는다. 부모 프로세스에 대한 신호는 자식이 부모를 놓아준 후에 도착한다.

역사적 설명

리눅스에서, fork()는 copy-on-write 페이지를 사용하여 수행된다. 그래서 단지 fork()에 의해 생긴 불이익은 부모 페이지 테이블 복사 및 자식을 위한 단일 태스크 구조체를 만들기 위해 요구되는 시간과 메모리이다. 그러나, 오래전에 fork()exec()를 실행한 후 즉시 불 필요하게, 호출 프로세스의 데이터 공간의 완전한 복사를 하도록 요구 했다. 그후 효율성을 위해, BSD 는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완전히 복사하지는 않지만 execve()가 호출되거나 종료 될때까지 부모의 메모리와 쓰레드 제어를 빌리는 vfork 시스템 콜을 소개했다. 부모 프로세스는 자식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때까지 일시 중지 된다. vfork의 사용은 신중해야 한다. -- 예를 들어, 변수들이 레지스터에 잡혀 있는지를 알고 있는 경우에 부모 프로세스에 있는 데이터를 수정해서는 안된다.

버그

이 함수는 리눅스가 과거에 이러한 불안의 원인을 되살아나게 하는 것보다 더 운이 없다. BSD 맨 페이지 상태: "이 스스템 콜은 적당한 시스템 메카니즘이 수행될때 사라질 것이다. 사용자들은 vfork 의 메모리 공유 의미론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런 경우 이 함수는 fork의 동의어이기 때문이다. "

정상적으로 말해서, 위에 보여준 표준 설명은 다음 exec가 실패하고 그리고 다음에 일어날일이 정의되지 않기 때문에 vfork()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BSD 맨 페이지 상태: " 가능한 데드 락(deadlock) 상태를 피하기 위해, vfork 상태에 있는 자식 프로세세스들은 SIGTTOU 나 SIGTTIN 신호를 보내서는 안된다; 그보다 출력 또는 ioctls 는 허용되며 입력 시도는 파일 끝을 가리키게 된다.

현재(Linux 2.3.25), strace(1)vfork()을 따라갈수 없으며 커널 패치를 해야 한다.

역사

vfork()시스템 콜은 3.0 BSD에서 나타났다. BSD 4.4에서 이 함수는 fork()와 동의어이지만, NetBSD는 이 함수를 다시 소개했다. cf. http://www.netbsd.org/Documentation/kernel/vfork.html . 리눅스에서, 이 함수는 2.2.0-pre6 나 그때까지 fork()와 같다. 2.2.0-pre9(i386에서는 다른 아키텍쳐보다 다소 늦다) 이후에, 이 함수는 독립적인 시스템 콜이다. 지원은 glibc 2.0.112 에서 추가되었다.

호환

vfork 함수는 다른 OS에서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함수들과 약간 비슷하다. 표준에서 vfork 를 수행할때의 요구들은 fork를 수행할때의 것보다도 적다. 그래서 두 함수가 동의어일때의 수행은 잘 된다. 특히, 프로그래머는 execve()_exit() 가 호출될때까지 블럭된 채로 남아 있는 부모 프로세스에 의존할수 없으며 어떤 특정 행동 w.r.t 공유 메모리에 의존할수도 없다.

관련 항목

clone(2), execve(2), fork(2), wait(2)

역자

정강훈 <skyeyes AT soback DOT kornet DOT net>, 2000년 9월 16일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