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DLOPEN

이름

dlclose, dlerror, dlopen, dlsym − 동적 링크 로더에 대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사용법

#include <dlfcn.h>

void *dlopen (const char *filename, int flag);
const char *dlerror(void);
void *dlsym(void *
handle, char *symbol);
int dlclose (void *
handle);

특수 기호: _init, _fini.

설명

dlopen은 null로 끝나는 문자열인 파일 이름 filename으로부터 동적 라이브러리를 읽어온다. 동적 라이브러리를 위해 정해지지 않은 "handle"을 리턴한다. 만약 filename 이 상대경로 ("/" 로 시작하지 않는) 라면, 다음 위치에서 화일을 찾는다:

사용자의 LD_LIBRARY_PATH 환경변수에 콜론(:)으로 구분되어 있는 디렉토리 리스트

/etc/ld.so.cache에 저장된 라이브러리 리스트

/lib가 뒤따르는, /usr/lib.

만약 filename이 NULL 포인터이면, 반환된 핸들은 메인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이다.

라이브러리에 있는 외부 참조는 이 라이브러리의 의존관계 목록에 있는 라이브러리와 전에 RTLD_GLOBAL 플래그로 열린 다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된다. 만약 실행 파일이 "-rdynamic" 플래그로 연결되었다면, 실행 파일에 있는 전역 심볼은 동적으로 탑재된 라이브러리의 참조를 해결한다.

flag는 반드시 RTLD_LAZY - 동적 라이브러리의 코드가 실행되어 정의되지 않은 심볼을 해결하는 것을 의미 - 또는 RTLD_NOW - dlopen 이 반환되기 전에 정의하지 않은 모든 심볼을 해결하는 것을 의미 - 이어야만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이 수행되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RTLD_GLOBAL은 라이브러리안에 정의된 외부 심볼이 뒤이은 라이브러리가 탑재되는 것이 가능하게 할 경우에 flag와 OR 될 수 있다.

만약 라이브러리가 _init이라는 루틴에 전달될 경우, 라이브러리에 있는 코드는 dlopen이 반환되기 전에 수행될 것이다. 만약 같은 이름의 라이브러리가 dlopen()으로 두 번 적재된다면 같은 파일 핸들을 리턴한다. dl 라이브러리는 동적 파일 핸들의 링크 수를 관리한다. 그래서 동적 라이브러리가 dlopen에 의해 성공적으로 호출된 만큼 dlclose을 호출할 때까지 할당한 것을 해제하지 않는다.

만약 dlopen이 어떤 이유에서라도 실패를 한다면 NULL을 반환한다. dl 루틴 (dlopen, dlsym, dlclose) 에 의해 발생한 가장 최근의 에러를 보기 위해서는 dlerror()을 호출해야 한다. dlerror은 초기화 이후 또는 이 함수가 마지막으로 호출 (연속적으로 이 함수가 두번 호출되면 두번째 호출의 반환값은 항상 NULL이다.) 된 후 아무런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NULL을 반환한다.

dlsym은 dlopen에서 리턴된 동적 라이브러리의 핸들과 null로 끝나는 symbol 이름을 취하고 이 심볼의 적재된 주소를 반환한다. 만약 심볼을 찾지 못하면, NULL을 반환한다; 그러나 dlsym에 의해 발생한 에러를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은 dlerror에 의한 결과값이 NULL이 아닌 경우 그 값을 검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심볼의 값이 실제로 NULL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dlerror이 다시 호출될 때에는 NULL을 반환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dlerror의 결과값를 저장해야만 한다.

dlclose은 동적 라이브러리 핸들인 handle에 대한 참조계수를 하나 감소시킨다. 만약 참조계수가 0이 되고 다른 어떤 적재된 라이브러리들이 적재를 취소하고자 하는 동적 라이브러리에 있는 심볼을 사용하지 않으면, 동적 라이브러리는 적재가 취소된다. 만약 동적 라이브러리가 _fini라는 루틴에 전달될 경우, 라이브러리의 적재가 취소되기 바로 전에 이 루틴이 호출될 것이다.

예제

math 라이브러리를 적재하고, 코사인 2.0을 출력한다:

#include <dlfcn.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void *handle = dlopen ("/lib/libm.so", RTLD_LAZY);
double (*cosine)(double) = dlsym(handle, "cos");
printf ("%f\n", (*cosine)(2.0));
dlclose(handle);
}

만약 프로그램 이름이 "foo.c"라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컴파일할 수 있다:

gcc -rdynamic -o foo foo.c -ldl

같은 방법으로 하자. 그러나 매단계마다 에러 체크를 하자:

#include <stdio.h>
#include <dlfcn.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void *handle;
double (*cosine)(double);
char *error;

handle = dlopen ("/lib/libm.so", RTLD_LAZY);
if (!handle) {
fputs (dlerror(), stderr);
exit(1);
}

cosine = dlsym(handle, "cos");
if ((error = dlerror()) != NULL) {
fprintf (stderr, "%s0, error);
exit(1);
}

printf ("%f\n", (*cosine)(2.0));
dlclose(handle);
}

감사

dlopen 인터페이스 표준은 솔라리스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리눅스의 dlopen에 대한 구현은 Mitch D’Souza, David Engel, Hongjiu Lu, Andreas Schwab와 그외 다수의 도움을 받아 Eric Youngdale이 하였다. 이 매뉴얼 페이지는 Adam Richter가 작성하였다.

관련 항목

ld(1), ld.so(8), ldconfig(8), ldd(1), ld.so.info.

역자

정동현 <dhjung AT serome DOT co DOT kr>, 2000년 4월 22일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