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ntral - mobile manpages

pdf

E2FSCK

이름

e2fsck − 리눅스 개정판 확장 화일 시스템을 점검

개요

e2fsck [ −pacnyrdfvtFV ] [ −b 수퍼블럭 ] [ −B 블럭 크기 ] [ −l|-L 배드 블럭 목록 화일 ] 장치명

설명

e2fsck 는 리눅스 개정판 확장 화일 시스템을 점검할 때 사용한다.
장치명

은 예를 들어 /dev/hdXX 와 같이 어떤 장치에 해당하는 특수 화일명이다.

옵션

-a

이 옵션은 -p 옵션과 마찬가지이다. 단지 하위 호환성을 갖기 위해서 제공될 뿐이다. -p 옵션을 쓰길 바란다.

-b 수퍼블럭

정상적인 수퍼블럭을 사용하지 않고 수퍼블럭 으로 지정한 다른 수퍼블럭을 사용하도록 한다.

-B 블럭크기

정상적인 경우 e2fsck 는 적절한 블럭 크기를 알아내기 위하여 다양한 블럭크기의 위치에서 수퍼블럭을 검색해본다. 하지만 어떤 경우 이러한 자동 검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이 옵션은 e2fsck 로 하여금 특정 블럭크기에서만 수퍼블럭을 찾도록 강제한다. 수퍼블럭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심각한 오류를 발생하고 중지한다.

-c

e2fsck로 하여금 badblocks(8) 을 실행하여 화일 시스템 상의 배드 블럭을 찾아내고 배드블럭 아이노드에 추가함으로써 표시를 해둔다.

-d

디버깅 정보를 출력한다.( 여러분이 e2fsck 을 디버깅하는 것이 아니라면 의미없다. )

-f

화일 시스템에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점검을 하도록 강제한다.

-F

시작하기 전에 화일 시스템 장의 버퍼에 캐쉬된 내용을 플러쉬한다. e2fsck 를 정기적으로 돌릴 때만 필요하다.

-l 화일명

화일명 에 기록되어 있는 배드 블럭 목록을 배드 블럭 목록에 추가한다.

-L 화일명

배드 블럭 목록을 화일명 으로 지정한 화일에 있는 내용으로 설정한다. ( 이 옵션은 화일에 명시된 블럭이 배드 블럭 목록에 추가되기 전에 배드 블럭 목록을 지운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l 옵션과 동일하다.)

-n

화일 시스템을 읽기 전용으로 열고 모든 질문에 ‘‘no’’라고 답하도록 한다. e2fsck 를 비대화형(non-interactive)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주의: 만약 -c, -l, 또는 -L 옵션을 같이 사용한다면 화일 시스템은 읽기-쓰기로 열리며 배드 블럭 목록이 갱신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화일 시스템에 다른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p

질문함이 없이 자동적으로 오류를 수정하도록 한다.

-r

아무런 작용도 하지 않는다. 호환성을 위해 제공될 뿐이다.

-t

e2fsck 에 대한 타이밍 통계를 출력한다. 만약 옵션이 두 번 사용되면 추가 정보를 출력한다.

-v

자세한 출력 모드.

-V

버전을 출력하고 종료한다.

-y

모든 질문에 ‘‘yes’’라고 답하도록 한다. e2fsck 를 비대화형으로 사용할 때 사용된다.

종료 코드

e2fsck 의 종료 코드는 다음 값의 합계로 나타난다:
0 − 에러 없음
1 − 화일 시스템 에러 고쳐짐
2 − 화일 시스템 에러는 고쳐졌으나 마운트되어 있었다면
  리부팅이 필요하다.
4 − 화일 시스템 에러를 고치지 않고 그대로 둠
8 − 실행 에러
16 − 사용법 또는 문법 에러
128 − 공유 라이브러리 에러

버그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버그를 갖기 마련이다. e2fsck 이 화일 시스템과 충돌하거나 고치지 못할 때는 저자에게 연락 바란다.

버그 보고할 때는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여 해주기 바란다. e2fsck 를 실행한 과정을 모두 제시하여 어떤 에러 메세지가 있었는지 볼 수 있게 해달라. 만약 그 과정을 저장해둘 수 있도록 화일 시스템이 쓰기 가능상태라면 script(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의 출력을 화일로 저장하라.

dumpe2fs(8) 의 출력 결과를 보내주는 것도 좋다. 만약 특정 아이노드들에 의해 e2fsck 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debugfs(8) 명령을 수행하고 해당 아이노드에 대하여 stat 명령을 수행한 결과를 보여달라. 만약 해당 아이노드가 디렉토리라면 debugfs 의 dump 명령을 사용하여 디렉토리 아이노드의 내용을 뽑아볼 수 있다. 일단 uuencode(1) 한 후 그것을 저자에게 보내달라.

e2fsck 이 실행될 때 보여주는 버전 문자열을 꼭 모두 보여주어 여러분이 어떤 버전를 실행했는지 알게 해달라.

저자

현 버전의 e2fsck 은 Theodore Ts’o <tytso AT mit DOT edu>에 의해 만들어졌다.

참고

mke2fs(8), tune2fs(8), dumpe2fs(8), debugfs(8)

번역자

이 만 용 <geoman AT nownuri DOT nowcom DOT co DOT kr>
<freeyong AT soback DOT kornet DOT nm DOT kr>

pdf